N개의 외국어 취미/스페인어

스페인어 국내에서 어학연수 6개월 효과 보는법

뉴헤라 2021. 12. 14. 14:05
728x90
반응형
SMALL

 

스페인어를 공부한지 어느덧 5년차가 되었습니다.

유튜브에서 Polyglots의 컨텐츠를 보면 참 언어 능력자가 세상에 많구나 싶습니다.

 

나같은 평범한 사람도 제2외국어를 유창하게 잘 할 수 있을까? 라는 의문을 떨치기가 쉽지않습니다.

지난 5년 동안, 외국어 공부에 엄청 매진했다고 자신할 수는 없지만

적어도 제가 스페인어를 한국에서 공부하면서

'어학연수 6개월치의 돈은 세이브했다'라고 자부할 만한 실력향상이 있었습니다.

 

 

아, 어떻게 이걸 자부할 수 있냐구요?
아는 지인이 어학연수를 스페인어로 다녀왔는데, 제가 얼추 비슷하게 하는 것 같더라구요.

그래서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.


5년 동안 스페인어를 공부한 결과

 

전세계에서 인정받는 국제 스페인어 언어자격증 DELE B2를 취득하였습니다.

그 중에서 말하기를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.

또한, 최근에 응시한 OPIC (말하기 시험) 스페인어에서는 OPIC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최고의 등급인 'AL'을 받았습니다.

아직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은 하지만, 어느정도 공인된 시험을 치르며 중급이상의 실력은 인정받았다고 생각합니다.

 

이제야 20대 중반입니다. 앞으로 제가 꾸준히 스페인어를 공부한다면 과연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요?

그 미래가 정말 기대가 됩니다!

 

국내에서 스페인어를 공부하는 방법 

일단 이를 설명하기 전에 밝혀두어야할 것이 있습니다.
사실 저는 부전공으로 스페인어를 공부하여 약 21학점을 취득하였습니다. 

"뭐야 부전공을 했어? 그러면 당연히 잘해야지!"라는 생각은 오산입니다.

실제로 스페인어를 전공하는 학생들 중 스페인어에 관심이 없는 친구들도 많고, 4년동안 겨우겨우 학점만 취득하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입니다. 특히 말하기 실력은 단순히 수업만 듣는다고 향상 되는 것이 아닙니다.

 

 

그래서 뭐 어떻게 해야하는 건데?

 

저는 스페인어를 공부하기 위해서 부전공으로 스페인어를 선택하였습니다.

제 기준에서는 일상에서 스페인어에 최대한 노출 되기 위해 부전공을 선택한 것입니다.

 

 

1. 자신의 일상에 스페인어를 최대한 노출시키기

  • 유튜브로 공부하기 

스페인어를 알려주는 유튜브 WHY NOT SPANISH

 

콜롬비아 여성과 미국 남성 부부의 스페인어 교육 유튜브입니다.
간단한 표현 부터 원어민이 사용하는 실제 네이티브 스페인어를 공부할 수 있는 채널입니다. 

자막에도 늘 신경쓰고 꾸준히 강의가 올라와서 학습하기 좋은 유튜브에요.

기초부터 중고급 스페인어까지 충분히 커버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영상이 올라와있습니다!

 

저는 이 유튜버 영상을 쉐도잉하고, 영상을 나만의 스페인어로 요약해보고, 영상을 찍어보는 연습을 통해

스페인어 말하기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. 


  • 스페인어 인터넷 강의 수강

1. 시원스쿨 스페인어

장점 : 패키지로 기초부터 중고급 스페인어까지 구매할 수 있다.

        전문적인 스페인어 강사님의 탄탄한 강의와 깔끔한 교재

        질문이 있으면 질문게시판을 활용할 수 있고, 답변도 성실하게 해주심

 

단점 : 인강이 지루할 수 있고, 본인의 강한 의지가 없다면 완강을 하기 힘듬.

        수강기간 연장 등 다양한 이벤트가 있긴 하지만 수강기간 제한이 있음. (보통 2년)

 

2. 나의 가벼운 학습지 스페인어

 

최근 광고를 엄청나게 하는 외국어 교육 플랫폼 '나의 가벼운 학습지'

친구와 서로 다른 언어 선택하여 1+1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.

 

어렸을 때 했던 빨간펜 혹은 구몬 학습지 느낌으로 가볍게 1권씩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,

강의도 10-20분 내외로 정말 가볍게 들을 수 있다는게 장점!

또한, 무제한 수강기간이 정말 특 장점입니다. (자세한건 구매 전 꼭 확인해보세요!)

 

전 현재 프랑스어를 가벼운 학습지를 통해 공부하고 있는데, 이것도 학교 다니다 보니

진도가 안나간지 꽤 됐지만 수강기간이 무제한이기때문에 언제든 다시 의지가 불타오를 때면

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더라구요.

 

단점은 아직 모르겠어요:) 

아마 중급 학습자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. 

 

  • 원어민과의 1:1 수업

진정한 스페인어 실력 향상을 꾀한다면 원어민과의 회화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.

직접 회화를 해 봐야 자신의 말하기 실력을 알 수 있어요.

 

전 첫 수업 때 나름 스페인어를 오랫동안 공부해왔다고 자부했는데 얼마나 충격먹었게요?

스페인어 동사변형도 하나도 안되고, 단어도 안나오고 정말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.

 

유학비만 아꼈지, 사실 국내에서 스페인어 교육에 돈을 안썼다고는 안했습니다.

전 자기계발 덕후니까요...

근데 전 원어민과의 1:1  수업이 가장 좋아요. 재미있습니다!

 

제가 추천해드릴 화상영어 플랫폼은 바로 '아이타키'입니다. 

Italki는 사실 너무 유명해서 이미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어요.

배우고 싶은 언어를 선택하여 강사를 직접 선택할 수 있고,

다른 국내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학원을 다니는 것보다 가격적으로 저렴합니다.

 

전 학생이기에 어쩔 수 없이 가격을 신경써야했습니다. 

 

여태까지 영어, 스페인어, 일본어 등 총 65개의 수업을 진행했는데 거의 대부분이 스페인어 수업이었네요.

 

단점은 자신이 맘에 드는 선생님을 찾는데까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고, 그 과정에서 돈이 들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.

하지만 학원 보다 선택 폭이 넓으니 본인이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아요.

 

전 저와 맞는 선생님을 찾아서 꾸준히 공부 중입니다. (물론 쉴 때도 있지만요^^)

 

 

 

펠리스스페인어학원

 

www.felizspanish.com

- 세르반테스
https://seul.cervantes.es/ko/default.shtm

 

서울 주재Instituto Cervantes

서울 주재Instituto Cervantes Instituto Cervantes는 스페인어의 홍보와 교육, 그리고 스페인·라틴아메리카의 문화보급을 위해 1991년 스페인 정부가 세운 공공기관입니다. 해마다 100000명 이상의 학생과

seul.cervantes.es

- 실비아의 스페인어

https://m.blog.naver.com/PostList.naver?blogId=silviaspanish 

 

실비아스페인어 : 네이버 블로그

당신의 모든 기록을 담는 공간

m.blog.naver.com

국내에 정말 다양한 교육기관이 존재해요. 제가 아는 것들은 이정도인데요.

확실히 언어를 빨리 느는 방법 중 하나는 학원을 다니는거라고 생각해요. 우리나라 강사님들 얼마나 잘 가르치시게요?

 

언어는 초급 때가 가장 재밌는 법이더라구요.

저는 펠리스 스페인어 초급 때 두 달 다녔었는데, 나름 좋은 경험이었던 거같아요.

거리도 가깝고 돈도 충분히 있다면 오프라인 학원도 추천합니다. 무엇보다 인터넷 강의보다 더 열심히 하게됩니다.

 

하지만, 점점 실력이 늘 수록

다른 사람과 레벨 차이가 나기때문에 '내 수준에 찰떡인 수업', '회화에 몰두할 수 있는 수업', '나의 니즈에 맞는 수업'을 찾다보면 아무래도 오프라인 학원은 한계가 생기는 것 같아요.

 

그래서 과외나 원어민 1:1 화상강의로 눈길을 돌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.

훨씬 저렴하고 집에서도 수강이 가능하니까요.

 

실비아 스페인어는 제가 수강권을 끊고 다녀본 적은 없지만, 가까이만 계신다면 꼭 들어보고 싶은 선생님이에요.

선생님의 멘토링 책으로 공부를 했었고, 선생님이 개최한 nochevieja 행사에 다녀왔었어요. 

그래서 몇 번 멘토링 수업을 공짜로 다녀본 적이 있었는데, 그 때 정말 새로운 경험을 했어요.

 

외교원에서 수업도 하시는 전문성은 말할 필요도 없고, 학생들을 교단에 나오게 해서 발표를 하는 말하기 연습 특훈을 시키시더라구요. 여기 학원다니면 실력 엄청 늘겠다.. 싶었습니다^^

 

결국엔 본인이 직접 자신만의 문장으로 내뱉는게 중요하니까요!

 

2. 언어 시험 등 목표를 세워서 공부하기

  국내에서 언어를 공부하면 특히 슬럼프가 자주 옵니다. 왜 외국에 나가서 살면 언어가 금방 늘까요?
24시간 그 언어에 노출되니까 라는 점 때문일 수도 있지만,

사실 언어를 잘 못하면 본인이 많이 답답함을 느끼기 때문에

계속해서 공부하려고 노력하고, 원어민과 대화할 때 자신의 실력이 어느정도 향상 되었는지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그렇지만 국내에서 공부하다보면, 내 평생 이 언어를 사용할지 안할지도 모르는데 이걸 시간 들여 해야하나?라는 의문이 한 번씩 생깁니다. 아무리 그 언어를 좋아한다고 해도 말이죠!

 

자, 어느정도 언어를 공부했다.. 기초 회화가 가능하다 싶으면, 시험을 목표로 도전해보세요!

본인의 승진이나 커리어에도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공인 자격증을 따보는거죠.

 

앞 서 언급했던 DELE나 오픽 스페인어도 참 좋은 시험입니다.

DELE는 쓰기, 읽기, 듣기, 회화를 고루고루 연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시험이고,

오픽 스페인어는 일상회화에 정말 도움이 되는 표현과 말하기 실력을 향상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.

 

이 시험에 대해서는 나중에 상세하게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3. 채팅 어플을 통해 친구를 사귀어보기

한국을 사랑해서,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국내로 들어오는 유학생들이 참 많습니다. 특히 남미나 스페인에서도 우리나라 대학으로 유학을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. 이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어플들이 참 다양하게 있습니다.

 

네, 맞습니다. 어색하고, 두렵고, 또 불상사가 생길까봐 걱정도 됩니다.

하지만 저는 여기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러 국내에 들어온 칠레 친구를 사귀었고,
한 번씩 만나서 한복투어도 가고 영화도 보러가는 등 서로 언어 교환을 하며 만나고 있습니다.

최근에는 생일 선물도 주고 받았네요.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해서 제게 카카오 캐릭터 바디필로우를 주더라구요.  참으로 고마운 친구입니다.

 

인터넷으로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채팅어플은 참 많은데,

저는 사실 만나거나 꾸준히 통화를 하지 않으면 더이상 친해지기가 어려워 대화를 계속 이어나갈 흥미가 생기지 않더라구요. 그래서 직접 만날 수 있는 채팅어플을 이용하는 편입니다.

 

역시 얼굴보고 대화해야 그 사람을 좀 알게되고, 같이 추억을 쌓아야 친구가 되는 느낌이더군요.

또 한국에 들어와 있는 친구를 사귀면 확실히 대화 주제도 넓고, 서로 언어를 공부해야겠다는 이해관계가 맞아 꾸준히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.

 

그런 분들에게 채팅 어플 사용을 추천합니다!

 

* 거리 설정을 통해 나와 가까운 곳에 사는 외국인 친구를 찾을 수 있어요.

 

 

저는 정-말 다양한 방법으로 언어를 공부합니다. 책....을 꾸준히 못읽어서, 독해 실력이 가장 안좋은 것 같긴한데

아직도 언급하지 않은 방법이 많아요!

 

 

쉽게 흥미를 잃는 타입이라, 스페인어를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 시도하지 않은 방법이 없는 것 같아요.

저의 팁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.

 

 

여러분 만의 공부방법은 무엇인가요?

728x90